조선대학교(총장 강동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이 추진하는 ‘2018년 청년TLO 육성사업’에 최종 선정돼 3년간 약 30억 원을 지원받는다.

‘청년TLO 육성사업’은 이공계 청년이 대학 졸업 이후, 대학 산학협력단에서 기술이전 전담인력(TLO : Technology Licensing Officer)으로 근무하면서 취업 또는 창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2018년 일자리 추경(‘18년 468.12억 원)을 통해 마련된 신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학이 보유 중인 우수기술을 기업에 이전해 사업화 및 창업 촉진,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미취업 이공계 학·석사 졸업생을 ‘청년 TLO’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조선대는 이공계 미취업 졸업자를 대상으로 자체 사업설명회 및 수요조사를 통해 1차 년도 56명을 선발하였고, 매년 선발인원을 늘려 기업 및 기술 동향 조사 등 TLO기본 역량교육을 진행하고, 실험실 연구자 지원 및 실험실 보유기술의 사업화 등의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조선대는 CU-TLO추진단 및 협의회, 멘토단을 구성하여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를 통한 취업·창업 역량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CU-TLO 연구회 운영, 아이디어 융합, 발명(심화)인터뷰 참여, 창업아이템 사업화 지원, 기술사업화 상생모델 및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한다.

사업책임자인 김재수 산학협력단장은 “청년TLO 사업을 통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통해 미취업 이공계 졸업생의 취ㆍ창업 지원은 물론 연구성과의 민간이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술사업화센터에서는 기업기술가치평가사, 기술거래사 등의 전담인력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 대학기술경영촉진사업’, ‘2018 수요대응형기업애로해결사업’ 등 다양한 국가기술사업화사업 수행을 통해 대학의 기술이전ㆍ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