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는 현대차 투자유치와 관련해서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한국노총의 기자회견에 대해서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19일 공식입장을 내놨다.

이병훈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은 “현대차 합작법인 설립은 광주형 일자리의 최초 모델 사업으로 노동계 참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노동계가 불참 의사를 밝힌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면서도 "노동계와 더 많은 대화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후 한국노총 광주본부, 전 기아자동차 광주지회 집행부, 전 금호타이어 광주지회 집행부 등은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이용섭 민선7기 광주시가 협상 중인 현대차 유치는 합작투자에 불과하다"며 "진정한 광주형일자리가 아닌 협상에 노동계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이 부시장은 “광주시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노동계와 10차례 이상 만나 노동계와의 소통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다"며 "노동계를 배제한 비밀협상이라는 표현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또 '노동계 참여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한국노총의 주장에 대해서도 "광주시가 공문을 통해 이미 수용 의사를 밝혔다"며 "그 방법에 대해서 현대차와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노조가 없다'는 한노총 입장에 대해서는 "노동법이 존재하는 한, 사업장에 노조가 없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광주형 일자리는 사회적 대타협을 기반으로 하므로 분쟁이나 갈등을 노사민정 협의체에서 조정 및 중재하자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연봉 2100만원 수준' 주장에 대해서도 이병훈 부시장은 "광주형 일자리의 임금 수준은 평균초임연봉 3000~4000만원 수준을 근간으로 추진해 왔다"며 "구체적인 임금은 신설법인이 경영수지 분석 등 전문연구 용역을 통해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끝으로 “광주형 일자리는 반값 임금이 아니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목표”라면서 협상은 상대가 있으므로 진정성을 갖고 노사 양측의 입장을 더욱 조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