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고명엽 교평 의장도 퇴진하라" 성명 발표

'대학운영 무관여' 등 조대 혁신 '3대 원칙' 표명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이 전면적인 대학혁신이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을 기반으로 강동완 총장의 자진 사퇴와 고영엽 교수평의회 의장의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강 총장 퇴진이 당초 표명했던 내년 2월 28일보다 앞당겨 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선대의 민주화운동의 상징이자 대학 협치와 연대의 중심인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는 사수돼야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회장 박현주)는 지난 19일 성명을 발표하고 "조선대학교는 대자협을 중심으로 전면 혁신하여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강동완 총장과 고영협 교평의장의 퇴진'을 주장했다. (아래 성명 전문 참조)

또 조대 민동은  '혁신 3대원칙'으로 "△조선대의 정체성과 민주적 질서 수립 △대학운영에 무관여 △학교 운영은 교수. 직원의 전담과 책임'을 명시했다.
 

조선대학교 전경.


민동은 "7만2천여명의 조선대학교 설립정신은 1987년이 되어서야 구 경영진을 몰아내고 학교를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자협 건설로 구현되었다"면서 "그러나 지금 우리는 학교의 운명을 이사회에 맡길 것인지 우리 스스로 자치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기로에 놓여 있다"고 현 국면의 중대함을 강조했다. 

강동완 총장 퇴진문제에 대해 "총장의 퇴진문제를 대자협이 결정하지 못하고 이사회에 맡긴다면 향후 조선대학교의 총장선출과 이사추천 등 주요한 사안에 대해서 이사회가 결정하는 구조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민동은 "총장 및 이사회는 법적 지위는 보장되어 있으나, 정치사회적 의미는 자치조직인 대자협보다 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없다"며 "이사회가 항상 선(善)할 수는 없다. 대자협을 단위나 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활용하고 폄훼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총장 거취에 대한 최종 결정권한을 '대자협'에 뒀다.

특히 강동완 총장 퇴진에 대해 "강동완 총장의 거취는 총장 스스로 지금이라도 명예롭게 퇴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개인적으로 억울함이 있을 수 있으나 조선대 총장이라는 직분은 개인이 아니라 공인의 신분이기 때문에 학교의 지금 사태에 책임을 지고 퇴진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이와 관련해  민동은 "이미 대자협에서 2019년 2월 28일 (강 총장의)퇴진을 결의하였다. 대자협에서 재논의 후  퇴진을  결정하는 것 보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문제를 결자해지 하는 것이 좋다"며 "민주동우회는 대자협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강총장 자진 사퇴'를 권고했다. 

교수평의회 대자협 탈퇴에 대해서도 민동은 "대자협의 어떤 단위도 총장 퇴진을 반대한 적이 없다. 다만 차이는 언제 퇴진하냐는 문제였다"며 "대화와 토론 한 번 없이 대자협을 탈퇴한 교평집행부 잘못은 대학역량 평가에서 탈락한 총장의 무능보다 더 심각한 문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그동안 교평 집행부에서 쓴 글을 보면, 학교 운영과 혁신은 교평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대학자치와 혁신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안도 없어 보인다"며 "교수평의회 의장과 집행부는 대자협을 탈퇴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거듭 비판했다. 

민동은 "지난 서재홍 총장 재임 당시 민주동우회 집행부의 대학운영에 대한 직, 간접적 관여에 대해 구성원들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관련 회원 4명을 제명하였고 공식, 비공식적으로 사과했다"고 자성했다.  
 

최철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대표 의장(직원노동조합위원장)이 지난 14일 대학 본관 앞에서 열린 '대자협 사수' 집회에서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대자협은 본관 앞에서 20일 현재 7일째 무기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광주인


또 "대학역량평가에 대한 민동이 책임도 있다"면서도 "최근 민주동우회에 대한 교평집행부와 일부 교수의 악의에 찬 비난과 비방은 도를 넘었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민주동우회가 존재하는 것은 조선대 설립정신을 지켜내고 모교가 민주적이고 자치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조선대학교가 민족민립대학으로 거듭나기를 바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조선대 민주동우회가 '강동완 총장 자진 사퇴'와 고영엽 교평 의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표명함에 따라 향후 두 사람의 거취가 주목되고 있다.

 

 성명 [전문]

조선대학교는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대자협을 사수하자!
강동완 총장은 퇴진하라!
뼈를 깎는 혁신을 하자!
고영엽 교평의장은 퇴진하라!


최근 조선대학교 상황에 대한 민주동우회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민주동우회는 조선대학교에 대한 세 가지 원칙을 말씀드린바 있습니다.

첫째는 조선대학교의 정체성과 민주적 질서를 세우는 것입니다. 둘째는 조선대학교 학교운영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는다. 셋째 학교 운영은 교수, 직원들이 책임지고 하는 것입니다.

7만 2천의 조선대학교 설립정신은 87년이 되어서야 구 경영진을 몰아내고 학교를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대자협 건설로 구현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학교의 운명을 이사회에 맡길 것인지 우리 스스로 자치적으로 운영할 것인지 기로에 놓여 있으며 선택을 해야 합니다.

총장의 퇴진문제를 대자협이 결정하지 못하고 이사회에 맡긴다면 향후 조선대학교의 총장선출과 이사추천 등 주요한 사안에 대해서 이사회가 결정하는 구조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총장 및 이사회는 법적 지위는 보장되어 있으나, 정치적 사회적 의미는 자치조직인 대자협보다 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사회가 항상 善할 수는 없습니다. 대자협을 단위나 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활용하고 폄훼하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대학자치운영에 대한 합리적인 토론을 통해 대자협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강동완 총장의 거취는 총장 스스로 지금이라도 명예롭게 퇴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개인적으로 억울함이 있을 수 있으나 조선대학교 총장이라는 직분은 개인이 아니라 공인의 신분이기 때문에 학교의 지금 사태에 책임을 지고 퇴진 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이미 대자협에서 2019년 2월 28일 퇴진을 결의하였고, 재논의를 통해 퇴진이 결정 나는 것 보다 지금이라도 자신의 문제를 결자해지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향후 대자협에서 총장 거취를 재논의해서 퇴진이 결정 나면,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는 이를 존중할 것이며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을 것입니다.

뼈를 깎는 혁신을 통해 조선대학교가 수 만년을 지속하는 모교가 되기를 바랍니다.

혁신의 기본원칙은 공정하고 공개적이어야 하며 과학적이어야 합니다.
혁신의 목표는 누구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같이 살자는 것입니다.

혁신의 내용은 교육과정과 학교 재정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혁신내용에 대한 결정은 구성원들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혁신은 새롭게 변화 발전하는 것입니다.

혁신위원회는 대학의 목적과 역할은 무엇인지를 합의하고, 구 경영진 퇴진 이후 조선대학교의 계승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검토하고, 최근 10년 동안의 적폐가 무엇이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고, 조선대학교의 발전 전망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세우면 됩니다.

  대자협의 어떤 단위도 총장 퇴진을 반대한 적이 없습니다. 다만 차이는 언제 퇴진하냐는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대화와 토론 한 번 없이 대자협을 탈퇴한 교평집행부 잘못은 대학역량 평가에서 탈락한 총장의 무능보다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는 향후 조선대학교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조선대학교의 운명을 자치역량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이사회에 맡기는 것은 설립역사와 1.8항쟁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교평집행부에서 쓴 글을 보면, 학교 운영과 혁신은 교평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대학자치와 혁신에 대해서는 명확한 대안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평은 임시총회에서 총장선출규정과 이사 추천을 대자협이 아닌 대평에서 하겠다고 결의했으나 최근에는 다시 혁신위에서 하면 된다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교평 스스로도 학교 자치운영에 대한 대안과 계획이 없습니다. 이는 교평집행부가 지극히 즉흥적이고 감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자치기구인 대자협과 대평은 연대와 협치 입니다. 연대와 협치는 합리적 토론을 통해서 서로의 신뢰가 더욱 더 강화됩니다.

그러나 현 교평 집행부가 과연 다른 단위의 신뢰를 받고, 다른 단위를 포용하며 대학자치를 운영할 수 있겠습니까? 민주동우회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생각하며 26대 교수평의회 의장과 집행부는 대자협을 탈퇴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합니다.

지난 서재홍 총장 재임시절 민주동우회의 대학운영에 대한 직, 간접적 관여에 대해 구성원들이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후 민주동우회는 관련된 회원 4명을 제명하였고 공식, 비공식적으로 사과를 드린 바 있습니다. 이러한 과거 잘못된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저희 내부에서도 끊임없이 자성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 탈락한 것에 대해 저희 민주동우회도 일정부분 잘못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최근 민주동우회에 대한 교평집행부와 일부 교수의 악의에 찬 비난과 비방은 도를 넘었습니다.

저희 민주동우회 회원들 중 조선대학교와 관련하여 사리사욕을 채웠다든가 학교운영에 대해 개입한 사실이 있다면 이에 대한 책임을 질 것입니다.

지난 몇 차례 민주동우회 성명서 내용을 통해 많은 교직원들이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의 표현이 조금 서툴고 과격한 말로 마음의 상처를 드렸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민주동우회에 있으며, 앞으로는 조금 더 성숙한 자세로 구성원들께 이해를 구할 것입니다.

민주동우회가 존재하는 것은 설립정신을 지켜내고 조선대학교가 민주적이고 자치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민주동우회의 진심은 조선대학교가 민족민립대학으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2018.11.19.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