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에게 19년간 보안법 굴레 씌워

광주시민사회, 오는 17일 법무부 보안심의 앞두고 긴급 성명 발표 

"강용주 의사는 오월 광주의 자랑스런 아들입니다. 그런 그가 왜 보안관찰의 족쇄에 묶여 신음해야 한단 말입니까?"

광주전남시민사회와 정의당, 민중당 녹색당 등이 한 목소리로 오는 17일 법무부의 보안처분심의위원회를 앞두고 강용주(55. 의사) 전 광주트라우마센터장에게 19년 동안 씌어온 '보안관찰' 족쇄를 풀어달라고 촉구했다.  

광주전남 각계각층 15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총망라하여 구성한 '강용주의 보안관찰 해제를 바라는 광주전남 단체 일동'은 14일 오후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의 보안관찰 해제를 촉구한다"고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아래 긴급 성명 전문 참조)
 

광주전남 각계각층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짜여진 '강용주의 보안관찰 해제를 바라는 광주전남 단체 일동'이 14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18 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의 보안관찰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시민사회는 "18세 소년, 강용주는 80년 5·18 마지막 날 어머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도청을 지키고자 총을 잡았다"며 "그러나 어린 그는 너무 무서운 나머지 군사반란세력이 도청에 진입할 때 카빈총을 내려놓고 도망쳤다"고 1980년 5.18 당시 고교생 시민군의 당시 아픔을 전했다.

강 씨는 당시 전남도청에서 도망친 것을 스스로 부끄러워하면서 전남대학교 의대에 진학하여 학생운동에 앞장서다가 전두환 군부정권에 의해 간첩으로 조작돼 14년 동안 옥살이를 해야 했다.

강 씨는 옥중에서 전향서와 준법서약서를 거부하고 자신의 양심을 지켜왔으며 1992년에는 국제사면위원회로부터 ‘올해의 양심수’로 선정됐었다. 그러나 강 씨는 지난 1999년 석방 됐으나  국가가 '보안관찰 대상자'로 분류하여 이동의 자유 등을 제약하자 이를 거부하고 시민사회단체와 보안관철의 부당성을 알려왔다. 

지난 5월에는 김희중 천주교광주대교구 대주교와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이 법무장관에게 강용주의 보안관찰 해제를 탄원하기도 했다.  

광주전남시민사회는 이날 긴급 성명에서 "(강용주 의사는)단 한번도 대한민국 시민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부인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인권운동에도 열정을 다하고 있는 애국시민"이라고 보안관철 해제를 요구했다.

강 씨는 현재 가정의학 전문의(아나파의원 원장)이자 광주트라우마센터의 초대 센터장을 역임했고, 국가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돕는 사단법인 <진실의 힘> 설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었다.  

시민사회는 "강용주의 모친이 내년에 94세가 된다. 정의롭지 못한 국가폭력의 잔인함이 새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올해가 가기 전에 연로하신 어머님과 그 아들에게 채워진 부당한 감시의 족쇄를 풀어드리는 선물을 안겨드리자"고 호소했다.

시민사회는 문재인 대통령과 박상기 법무장관에게 "5·18 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와 90대 노모의 피눈물을 헤아려주기 달라"며 "광주전남 시민사회는 대학생,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힘을 합쳐 강용주 의사에게 군사반란세력이 가한 잔인한 고통과 부당한 족쇄를 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긴급 성명 [전문] 

5·18 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의 보안관찰 해제를 촉구합니다.

18세 소년, 강용주는 80년 5·18 마지막 날 어머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도청을 지키고자 총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어린 그는 너무 무서운 나머지 군사반란세력이 도청에 진입할 때 카빈총을 내려놓고 도망쳤습니다. 그것을 부끄러워했던 그는 전남대 의대 재학 중 민주화운동에 참여했고, 군사반란세력은 그를 간첩으로 조작했습니다.

 

조작 간첩이 된 그는 전향서와 준법서약서를 거부함으로써 무려 14년 동안이나 옥중에서 군사반란세력에게 굴하지 않았습니다. 국제사면위원회는 강용주 의사를 1992년에 ‘올해의 양심수’로 선정했습니다. 또 올해 5월 김희중 천주교광주대교구 대주교와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법무장관에게 강용주의 보안관찰 해제를 탄원했습니다. 그는 무엇보다 단 한번도 대한민국 시민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부인한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인권운동에도 열정을 다하고 있는 애국시민입니다. 강용주 의사는 오월 광주의 자랑스런 아들입니다. 그런 그가 왜 보안관찰의 족쇄에 묶여 신음해야 한단 말입니까?

 

지금 그는 50대의 가정의학 전문의(아나파의원 원장)입니다. 국립 광주트라우마센터의 초대 센터장을 역임했고, 국가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돕는 사단법인 <진실의 힘> 설립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소년 강용주가 총을 드는 것을 허용했지만, 14년 동안 옥바라지를 하면서도 조작된 간첩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이중의 고통을 당했던 그의 모친은 내년에 94세가 됩니다.

 

소년 강용주가 5·18항쟁에서 느낀 부끄러움은 5·18의 진실을 아는 우리 시민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그 노모와 강용주 의사가 겪고 있는 현재의 고통도 우리 모두가 함께 극복해내야 할 것입니다. 정의롭지 못한 국가폭력의 잔인함이 새긴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연로하신 어머님과 그 아들에게 채워진 부당한 감시의 족쇄를 풀어드리는 선물을 안겨드립시다.

 

우리는 간곡하게 문재인 대통령과 박상기 법무장관께 요청합니다. 5·18 소년시민군 강용주 의사와 90대 노모의 피눈물을 헤아려주기 바랍니다. 우리는 또한 다짐합니다. 앞으로 이 지역 청년 대학생은 물론, 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시민이 힘을 합쳐 강용주 의사에게 군사반란세력이 가한 잔인한 고통과 부당한 족쇄를 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018. 12.14.

강용주의 보안관찰 해제를 바라는 광주전남 단체 일동 (단체명 아래 명기)

<교육계>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광주전남지회
전국교수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전남대학교분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조선대학교분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노동계>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지역본부
민주노동조합총연맹 순천시지부

<문화예술계>

광주민족예술단체총연합
광주ᆞ전남소설가협회
광주ᆞ전남작가회의
사)한국민족극운동협회

<의료계>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 광주전남지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광주전남지부

<종교계>

광주 기독교협의회(광주 NCC)

<시민사회단체>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4.19문화원
6.15공동선언실천 광주본부
(사)광주여성의전화
(사)광주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사)5·18민주유공자유족회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사)광주전남6월항쟁기념사업회
(사)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시민자유대학
(사)오월어머니집

(사)지역공공정책플랫폼광주로
광주KYC
광주YMCA
광주YWCA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광역시농민회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마당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의전화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여성장애인연대
광주여성회
광주전남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광주기독학생동우회
광주전남기독교민주화운동동지회
한국기독교학생회총연맹선배회 광주지부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전남시민행동
광주주권연대

광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늘따순풍암마을풍두레

동신포럼
무등산보호단체협의회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
민주평화광주회의
박승희정신계승사업회

생활정치발전소
순천농협노동조합
순천YMCA
순천615통일합창단

순천평화나비
순천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시민생활환경회의
시민플랫폼 나들
아름다운공동체 광주시민센터

언론협동조합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천주교광주대교구
월드비전 광주전남지역본부
윤상원기념사업회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광주시지부

전남대민청학련동지회
전남대학교6월항쟁동지회
전남대학교80동지회
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
전남대학교민청학련동지회
전남대학교의대 민주동우회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조국통일범민족연합 광주전남연합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코리아유라시아로드런
통일사회연구소
통일의병광주전라본부
틔움키움네트워크

한국노인의전화 광주전남지부
한국투명성기구 광주전남본부
협동조합 시민의 꿈
호남의열단
화순교육복지희망연대

<대학생/청년>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광주청년연대
청년정책네트워크

<정당>

광주녹색당
민중당 광주광역시당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