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전라도천년사' 전면 폐기· 재발간 촉구
전국 역사시민단체, 18일 기자회견 갖고 '동참' 제안

전국 역사시민단체가 배포 중지 상태에서 표류 중인 <전라도천년사>의 전면 폐기운동에 호남지역 총선후보자들이 동참해달라고 제안했다.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바로세우기전북연대, 가야사전국연대, 4·19문화원, 광복회 광주시지회 등 50여개 역사시민사회단체는 18일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4월 10일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총선후보자와 광주·전남·북 각 정당 시도당에게 식민사관 <전라도천년사> 전면 폐기와 재발간 운동에 함께할 것을 촉구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박현옥 바른역사시민연대 공동대표(오른쪽)와 김영일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상임대표가 18이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전라도쳔년사' 전면 폐기에 총선후보자들이 동참해달라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박현옥 바른역사시민연대 공동대표(오른쪽)와 김영일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상임대표가 18이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1층 시민소통실에서 '전라도쳔년사' 전면 폐기에 총선후보자들이 동참해달라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이들 단체들은 "국회의원 후보자는 국가관이 투철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기본 소양으로 지녀야 한다"며 "총선후보자는 역사바로세우기를 위한 공약과 실천 의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할 것"을 주장했다.

또 "총선후보자와 각 정당 광주‧전남‧전북 시도당은 「전라도천년사」 폐기와 재발간 입장을 공표해달라"고 요구했다. 

식민사관 논란을 낳으며 지난해 12월 배포가 중지된 <전라도천년사>는 광주·전남·전북 호남권 3개 광역지자체가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하여 2018년부터 5년간 2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 관찬사 편찬사업이다. 

주관을 맡은 전북도는 관련 학계를 중심으로 편찬위원회(21명)와 수백명의 집필진를 구성하여 지난 2022년 말 총 34권 1만 3천여페이지에 걸쳐 <전라도 천년사>를  출간했으나 곳곳에서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 왜곡 사실이 밝혀지면서 호남인, 역사시민단체, 정치권 등르로부터 ‘폐기하라’는 거센 항의를 받아왔다. 

문제의 핵심 내용은 △단군조선의 부정 △일본 서기를 인용한 전라도 지명 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동학혁명 일부 폄훼 등이다.

이에 대해 역사단체는 "식민사관이 곳곳에서 드러나 고대 전라도를 왜놈이 지배하는 땅으로 만들고 말았다"며 지난해 초부터 폐기운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국회도 10월 국정감사에서 오류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수정 발간 입장을 공식화했으며, 세계유네스코본부도 ‘기문’, ‘다라’ 등 <일본서기>에 근거를 둔 지명을 삭제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광주‧전남‧북 지방의회, 시민사회도 <전라도 천년사> 폐기를 주장하는 성명 발표, 기자회견, 집회 및 1인시위 등을 펼쳐오고 있다.

특히 전국 역사시민단체는 지난해 12월 혹한기에 전북도청 앞에서 천막농성 투쟁을 통해 전북도청으로부터 “무조건 배포 중지”에 합의하며 폐기운동에 급물살을 탔다.

또 “문제없다”로 일관하던 광주시도 올해 2월 “이대로 출판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선회하면서 전남도를 중심으로 폐기운동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역사시민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광주인
기자회견에 참석한 역사시민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광주인
ⓒ광주인
ⓒ광주인

그러나 3월 중순 현재, 광주·전남·북 3개 지자체는 역사단체가 요구한 ,전라도천년사> ‘전면 폐기 후 재발간’ 입장을 공식화하지 않고 있어 행정적으로 마침표를 찍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전국 역사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은 광주·전남·북 3개 지자체의 조속한 행정적 조치를 촉구하고, 총선후보자 등 정치권의 동참을 통해 역사바로세우기운동의 조속한 전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나간채 바른역사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이미 민주당 광주시당에 '전라도천년사' 폐기에 함께하자는 제안을 담은 공문을 발송했다"며 "다른 정당과 총선후보자에에게도 공문과 직접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제안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 자 회견 문 [전문] 

■호남지역 22대 총선후보자에게 식민사관 「전라도천년사」 폐기운동 동참을 제안한다

- 국회의원은 올바른 역사관을 기본소양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배포 중단된 「전라도천년사」는 전면 폐기 후 재발간해야 한다

광주·전남·전북 호남권 3개 광역지자체는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하여 2018년부터 5년간 24억 원의 예산을 투입, 「전라도 천년사」 편찬을 공동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분야별 전문 집필진 213명과 21명의 편찬위원의 참여로 총 34권 1만 3천여 쪽에 달하는 「전라도 천년사」가 2022년 말 출간 완료되었다.

그러나 「전라도 천년사」는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 왜곡 사실이 밝혀지면서 호남인과 전국의 역사단체, 시민사회, 정치권으로부터 ‘폐기하라’는 거센 항의를 받았다.

공개된 「전라도 천년사」는 △단군조선의 부정 △일본 서기를 인용한 전라도 지명 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동학혁명 일부 폄훼 등으로 식민사관이 곳곳에서 드러나 고대 전라도를 왜놈이 지배하는 땅으로 만들고 말았다.

대한민국 국회도 작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오류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광주·전남·북 3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수정 발간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발송했다.

세계유네스코본부도 ‘기문’, ‘다라’ 등 「일본서기」에 근거를 둔 지명을 삭제하라’는 권고를 하였다.

광주‧전남‧북 지방의회와 시민사회에서도 「전라도 천년사」 폐기운동을 지지하는 요구가 지난 한 해 동안 빗발쳤다.

급기야 지난해 12월, 「전라도 천년사」 편찬 사업 주관 지자체인 전북도가 “무조건 배포 중지”를 역사단체와 약속했으며, 지난 2월 초 “문제없다”로 일관하던 광주시도 전남도의 “이대로 출판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에 동조하며 폐기운동에 청신호가 켜졌다.

그러나 3월 중순 현재, 광주·전남·북 3개 지자체는 시민사회가 요구 중인 ‘전면 폐기 후 재발간’ 입장을 공식화하지 않고 있어 실망감을 주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호남인을 대표하는 ‘호남지역 22대 총선 후보자’에게 식민사관 「전라도천년사」를 폐기하고 역사를 바로 세우는 대장정에 동참해주기를 제안한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국민의 의사를 국가의 의사결정에 반영하여 입법을 수행하는 헌법기관이다.

그러므로 국회의원 후보자는 국가관이 투철하고 올바른 역사관을 기본 소양으로 지녀야 한다.

이에 우리는 호남지역 22대 총선후보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총선후보자는 식민사관 「전라도천년사」 폐기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제안한다.

- 총선후보자는 역사바로세우기를 위한 공약과 실천 의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하라.

- 각 정당 광주‧전남‧전북 시도당은 「전라도천년사」 폐기와 재발간 입장을 공표하라.

2024년 3월 18일

<전라도천년사> 전면 폐기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일동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바로세우기전북연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식민사관청산가야사전국연대. (사)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4·19문화원.광복회광주시지회.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전남불교연합회. NCC(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광주지부).광주지역종교인평화회의. (사)호남의병기념사업회.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광주전남지부. 연산회. 은빛참교사회. 호남독립의병유적보존회. 광주전남시민행동. 호남의열단. 4·19풍물단. (사)광주평화포럼. 광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국민주권연대광주전남지역본부. 남녘현대사연구소. 전라도오천년사바로잡기500만전라도민연대. 진정한 광복을 바라는 시민모임. 한민족학술원. 광주정신상생위원회. 대한궁술원. 대한본국무예협회. 대한사랑광주지회. 마한문화원. 무등산생태사랑회. 반부패국민운동지도자총연합회중앙회. 백자초문학회. 한민족문명진흥원. 호남문화원. 한민족차례원. 호남관방유적탐사연회. (사)대한민국청년유림회. 성균관유도회광주광역시동구지부. 세계환단학회광주지회. 한국자연공원협회무등산지회. 한민족둑기보전회. 국조삼성숭모회. 광주독서논술문화원. 잠못이루는사람들의모임. 한민족통사정립사업추진위. 한민족문화원. 안병하기념사업회. 안병하인권학교. 김사복추모사업회 등. (무순. 이상 51개 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