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그 전 미대사 유엔 5.18학술대회 참석 놓고 쟁점

아래 조지 카치아피카스 교수의 반박문 전문은 지난달 29일 5·18기념재단, 5·18민주유공자 3단체(민주유공자유족회, 민주화운동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가 지난 5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5.18국제학술대회에 5.18기념재단이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국대사를 초청한 이유와 배경을 설명한 후 조지 교수를 공개 비판한 것에 대한 입장이다. 아래 전문은 11일 새벽 조지 교수가 직접  이메일로 보내온 내용이다. /편집자 주 

사랑하는 광주의 친구 여러분,

여러 해 동안 광주의 진보적 공동체와 함께 활동한 것은 나에게 특권이자 영광이었다. 구 전남도청이 파괴될 위기에 처했던 2008년 투쟁의 경우처럼, 진보세력 내에서 벌어진 지속적 투쟁은 때로는 가혹했다. 1980년 5.18 당시에도 굴복할 것인가? 투쟁할 것인가? 입장이 대립했다. 두 가지 입장은 여전히 남아있다.

6월 12일 나는 사랑과 연대의 마음으로 비판적 이슈를 제기했다. 나는 존경받는 단체들의 요청에 대해 내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5․18기념 국제학술대회가 지난 5월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미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다이어리: 민주주의와 자유의 집단 기억’이란 주제로 열리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내 성명은 5.18기념재단이 UN에 열린 국제학술회의에 도널드 그레그를 초청한 사실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5일 뒤인 6월 17일 나는 그레그가 2002년 광주시민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던 미국 고위관리 중 한 명이라고 언급한 부분은 실수로 인정하고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6월 17일 나는 김양래와 5.18기념재단 관련자들에게 공식사과문을 보냈다. 그리고 그 중 한 명은 나의 수정을 즉시 인정하는 답변을 보냈다. (사과문은 이 성명 끝에 첨부돼 있다.)

1. 왜 공개사과문이 5일 후 6월 22일 내 성명에 대한 논의를 하는 회의에서 사람들에게 보고되지 않았는가?

2. 나의 수정과 사과를 밝힌 후 3주가 지난 7월 5일, 김양래 씨는 이미 내가 사과한 그 사실을 알면서도 광주에서 나의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3. 도대체 이게 무슨 업무방식인가?

4. 나는 김양래 씨에 대해 유감을 느낀다. 왜냐 하면 그는 5.18단체들에게 모든 사실을 밝히지 않고 자신의 정치적 필요를 위해 중요한 정보를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5. 김양래 씨의 성명에 서명한 존경받는 시민단체들에게 김양래씨가 5일 전에 내가 사과했다는 사실에 그들에게 말하지 않았던 이유를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다.

6. 지난달 6월 7일(내가 한국을 떠나기 2일 전) 오후 7시경 내 친구와 함께 있는 자리에서 김양래씨에게 내가 전화를 했다. 김양래 씨는 전화를 받았으나, 나와 통화를 거부했다. 그리고 나와 통화할 것을 요청 받았다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 그는 공개성명을 발표할 때까지 2002년 시민법정에 관한 문서를 요청한 내 이 메일에 응답하지도 않았다. 광주의 한 친구가 나에게 전화했을 때 비로소 나는 김영래 씨가 나를 공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도널드 그레그 초청에 대한 나의 비판

6월 12일 나는 도널드 그레그가 5.18재단이 주최한 2017년 뉴욕 토론회에 초청됐다는 사실에 슬픔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그레그의 2002년 유죄판결 관련 여부와 관련 없이, 나는 그레그를 초청한 결정은 적절치 못했다고 확신한다.

그레그는 미국의 역할에 대해 진실하지 않았고, 그의 손에 묻은 광주의 피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다. 그레그는 악명높은 1980년 5월 22일 백악관 모임의 참석자였고, 그 모임은 남한 정부에게 5.18 당시 무력진압을 허락했다.

5.18기념재단.

김양래는 씨는 그레그가 뉴욕에서 자신의 “침묵”과 “한국인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연 그레그는 사랑하는 사람이 학살당한 가족들이 겪었던 고통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가? 부상당한 사람들이 느낀 고통을? 잔혹하게 짓밟힌 도시 전체가 경험한 트라우마를?

‘진실규명’과 ‘사과’는 광주의 정의를 세우는 데 근본적으로 중심적이었다(지금도 여전히 변함없다). 1980년 시민들은 진실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주장했다. 유죄판결을 받은 전두환과 노태우는 미국 ‘열강정치’라는 장기판의 졸이었다.

오늘날까지 도널드 그레그는 미국이 취한 행동의 진실을 밝히지도 않았고 유혈사태에 대한 미국의 책임에 대해 사과하지도 않았다. 미국은 유혈사태에 대해 책임이 없고 따라서 사과할 이유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록 재단이 그레그가 사과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그의 사과는 진실에 기초한 것이 아니고, 따라서 불성실한 사과이며, “사과”라고 부를 가치조차 없다. 과거에 그레그는 미국이 사과할 것은 없다고 공개적으로 되풀이해서 발언했다. 그가 UN토론회에 나타났다고 해서 그런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

김양래 씨는 그레그가 귀빈이라고 내가 말했다고 했다. 나의 주장은 그레그를 UN에서 연설하도록 초청한 것은 명예로운 일이지, 그를 감옥에 보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역사는 엄격해야 하고, 5.18과 광주의 역사는 더욱 더 엄격해야 한다. 여기에 약간의 문화적 차이가 있다. 미국에서 자신이 잔혹행위를 가한 도시로부터 초청받아 UN에서 연설하는 것은 커다란 명예로 간주한다.

김양래 씨는 1980년에 북한군이 개입하지 않았음을 증명하기 위해 CIA 문서를 사용한 것을 옹호한다. 물론 그것은 사실이다. 내가 CIA 문서 사용을 꺼렸던 것은 거짓말, 외국 지도자 암살, 타겟으로 정한 개인들의 신뢰를 무너뜨리기 위한 수십 건의 거짓정보 캠페인, 의회에 허위 보고서 제출 등으로 점철된 CIA의 과거사 때문이다.

CIA의 가증스런 범죄는 윌리엄 블룸(William Blum)의 <희망 죽이기>(Killing Hope)나 전 CIA 요원 필립 애지(Philip Agee)의 <회사 내부에서>(nside the Company)같은 책에 철저하게 잘 기록돼 있다. 일단 우리가 CIA의 주장을 진실된 것으로 받아들이면, 우리는 미래에 일어날 CIA 작전에 우리 자신을 노출시키는 꼴이 된다.

작년에도 김양래 씨의 진실되지 못한 행동이 분명했다. 나는 재단이 누옌 단 쿠에(Nguyen Dan Que)를 광주인권상 공동수상자로 지명한 것이 유감스럽다는 의견을 그에게 개인적으로 피력한 바 있다.

몇 달 간 논의하는 동안, 재단은 누옌이 고문당했고 감옥에 갇혀 있었다는 주장을 검증할 단 하나의 정보도 발견할 수 없었다. 사실, 누옌은 비록 그가 지속적으로 새로운 정부의 타도를 호소하고, 미국이 베트남에서 저지른 짓을 찬양하고 미국의 귀환을 희망한다고 표현했음에도 그는 감옥에 갇히지 않았다.

미국이 베트남 정부를 전복하려고 시도하는 시기에 응우옌은 혁명을 호소했다. 2016년 광주인권상을 수상한 지 몇 주도 안되어, 자유 아시아 라디오(Radio Free Asia: CIA가 설립한)는 5.18재단의 근거 없는 주장을 방송했다.

조지 카치아피카스 교수.

518재단의 직원이 나에게 보낸 이메일이 도널드 그레그에게 함께 참조로 보내졌다. 몇 달간 의견교환을 거쳐 5.18 관계자들의 작은 모임이 꾸려졌고, 우리는 수상자 선정과정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했다.

재단이 누옌 단 쿠에에게 부적절한 수상을 한 이후, 나는 2016년 타일랜드 방콕에서 열린 한 국제회의에 기조연사로 참여해 달라는 재단의 초청을 거부했다.

만약 내가 쓴 어떤 것이 광주시민이나 단체들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된다면 깊이 사과 드린다. 나는 역사 속에 5.18민중봉기의 미래에 대한 우려와 사랑으로 비판적 입장에서 글을 썼고, 결코 악의적 공격으로 쓴 것이 아니다. 나는 단체들의 오해에 대해 유감을 느끼며, 나와 만나겠다는 여러분의 제안을 환영한다.

핵심 사실의 누락에서 증명된 것처럼, 김양래 씨가 존경받는 광주단체들과의 모임에서 나의 성명을 진실되지 않게 설명한 것은 유감스런 일이며, 5.18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다. 김양래 씨는 되풀이해서 재단을 개인적 목적으로 이용했고, 광주 시민단체들의 법률소송에 직면하고 있다.

http://m.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91199&daum_check&naver_check

김양래 씨가 5.18재단의 대표성을 갖고 있는 동안,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의 사임을 요구함을 공개적으로 밝히며, 그와 아무 관계없음을 공개적으로 선언한다.

조지 카치아피카스
katsiaficas@gmail.com

 

아래 글은 지난 6월 13일 조지 카치아피카스 교수가 5.18기념재단에 보내온 메일 전문입니다. 

  도널드 주한 미대사의 5.18 국제학술대회 참석 유감

지난 5월 26일자 한겨레신문에 “유엔본부에서 열린 첫 5.18 국제학술대회”라는 제목으로 실린 기사http://www.hani.co.kr/arti/PRINT/796398.html)에 보도된 것처럼, 과거 CIA서울지국장과 한국주재 미국대사를 역임한 도널드 그레그가 뉴욕유엔본부에서 열린 5.18기념재단의 국제학술대회에 초청연사로 참석했다.

15년 전인 2002년 5월 18일 수백명이 참석한 광주시민법정은 그레그와 다른 미국 관료들(전 미국대통령 지미 카터를 포함한)이 1980년 광주항쟁 진압에서 했던 역할에 대해 “인류의 반하는 범죄” 혐의로 유죄판결을 내렸다.

그레그는 수많은 증거와는 반대로 자신은 광주시민들에게 사과할 이유가 없으며 미국은 1980년 광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되풀이해서 주장했다. 따라서 도널드 그레그를 초청한 5.18기념재단의 결정은 대단히 유감스럽다.

그레그는 1980년 5월 22일 백악관 모임에 참석했으며, 이 모임은 “최우선적 과제는 남한 당국이 광주에서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란 점에 전반적 합의”에 도달했다(당시 미국대사 윌리엄 글라이스틴이 미국 정부에 보낸 문서에서 인용).

이것은 전두환에게 광주봉기를 진압하라는 명확한 신호를 보낸 것이었다. 1980년 5.18항쟁 9일 전에 박정희가 암살당한 바로 그 안가에서 가진 모임에서 글라이스틴은 전두환에게 미국은 시위대에 무력을 사용하는 데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고, 이는 상황에 대한 미국측의 인지와 의도를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이다.

1989년부터 1993년까지 그레그가 미국대사로 재임할 당시 그레그에 대한 대중적 반감이 너무나 커서, 그는 예상되는 시위 때문에 남한의 어떤 대학에서도 공개연설을 하지 않았다(그레그 자신이 인정한 바이다). 2005년 논문에서 그레그는 2003년 여론조사 결과를 설명하면서, 너무나도 많은 사람들이 반미감정을 표현해서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5.18기념재단이 이런 역사를 무시하고 도널드 그레그를 귀빈으로 초청연사로 토론회에 참석케 한 것은 광주시민들의 진심어린 투쟁의 세월을 무시하는 처사이다.

또 전두환을 비호한 도널드 그레그와 다른 미국 관료들에 대한 광주시민들의 정당한 비판을 무시하는 행위이기도 하다.

최근 5.18에 대한 공격에는 광주항쟁에 북한이 개입했다는 허위 주장도 있다. 역사를 올바르게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국의 개입에 대한 미국과 CIA의 거짓말을 분명히 밝히는 것도 최소한 같은 정도로 중요하다.

5.18재단은 진실을 밝힌다면서, 북한의 개입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일상적으로 CIA의 정보를 근거로 사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암묵적으로 CIA를 신뢰할 만한 정보의 출처로 인정하여 광주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

그레그가 진정으로 사과하고 전두환이 광주민중에 대해 폭력을 사용하도록 부추긴 자신과 미국의 역할을 진심으로 밝히는 경우에만 그를 초청했어야 했다.

조지 카치아피카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