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 "당리당략으로 이용말라" 엄중 경고

"국회 임명동의, 오류 반복하면 '국민의당 해체' 요구할 것"

21일 국회의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 절차를 앞두고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국민의당에게 "당리당략으로 이용하지 말고 당론으로 표결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는 20일 공동 성명을 내고 "대법원장 임명 과정은 원내에서의 입지와 지방선거를 앞 둔 정치공학적 셈법에 의한 당리당략으로 대할 문제가 아니다"고 국민의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광주 광산갑). ⓒ민중의소리 갈무리

이어 "국민의당은 지난 헌재소장의 임명동의안 부결 사태 이후 거세게 불었던 국민적 비판 여론에 귀 기울이며 국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보아야 한다"며 "국민의당은 내일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에 대해 반드시 당론으로 표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민사회는 "만약 또 다시 지난 오류가 반복된다면 우리는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함과 적폐세력과의 야합으로 규정할 것"이라며 "광주에서부터 ‘국민의당 해체’를 요구하는 혹독한 비판과 분노를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의 임명동의 부결 사태는 실로 충격적이었다"며 "국민의당은 강도 높고 신속한 사법개혁이 이뤄져야 할 국민적 요구에 반해 촛불혁명의 결과로 없어져야할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 2중대 노릇을 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한편 여야는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보고서 채택과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를 인사청문특위 보고서 채택여부와 관계없이 의장 직권상정으로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했다. 

지난 19일 광주지역 변호사 201명의 '대법원장 국회 임명동의안 신속 처리' 촉구에 이어 이날 광주를 대표하는 시민사회단체가 공개입장을 표명함에 따라 국민의당의 거취가 주목된다.

 성명 [전문]
 국민의당은 대법원장 임명동의 절차를 ‘당리당략’으로 이용하지 말라

 21일 내일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보고서 채택과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 본회의가 여야 합의로 열린다. 또한 인사청문특위 보고서 채택여부와 관계없이 의장 직권상정으로 임명동의안 표결에 들어간다니 대한민국 사법부의 운명이 내일 달린 셈이다.

 지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의 임명동의 부결 사태는 실로 충격적이었다. 소위 캐스팅보트를 자임한 국민의당의 반대로 사실상 부결되었다. 강도 높고 신속한 사법개혁이 이뤄져야 할 국민적 요구에 반해 촛불혁명의 결과로 없어져야할 적폐세력인 자유한국당 2중대 노릇을 한 것이다.

 내일 개최되는 본회의가 여야 합의로 개최되지만 국민의당은 지난 과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김동철 원내대표가 표명했듯이 “국민의 당은 어떤 압력과 압박에도 굴하지 않고 의원들의 소신에 따른 자유 투표 원칙을 견지할 것입니다.”라고 한다.
 사법개혁에 대한 국민적 염원이 부당한 압력이란 말인가?
 
 국민의당은 지난 헌재소장의 임명동의안 부결 사태 이후 거세게 불었던 국민적 비판 여론에 귀 기울이며 국민들의 바람이 무엇인지 잘 보아야 한다.
 대법원장 임명 과정은 원내에서의 입지와 지방선거를 앞 둔 정치공학적 셈법에 의한 당리당략으로 대할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당은 내일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에 대해 반드시 당론으로 표결해야 한다.

 만약 내일 또 다시 지난 오류가 반복된다면 우리는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함과 적폐세력과의 야합으로 규정할 것이다. 이어 광주에서부터 ‘국민의당 해체’를 요구하는 혹독한 비판과 분노를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

2017. 9. 20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