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희 전남도의원 지원 조례 대표 발의

전남지역 항일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계승․발전시키고 왜곡된 항일독립운동에 대한 재평가와 선양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우승희 전남도의회 의원(더민주당. 전남 영암1).

4일 전남도의회 우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영암1)은 ‘전라남도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제정된 조례는 항일독립운동의 보전과 계승을 위해 독립운동의 추모 사업을 비롯해 왜곡된 항일독립운동의 진상규명과 올바른 역사세우기, 항일독립운동가에 대한 진상규명․명예회복, 독립유공자 등록 추진 등 기념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기념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례는 문재인 정부의 보훈정책 방향에 따라 독립운동을 기억할 수 있는 유적지는 모두 찾고 잊혀진 독립 운동가를 발굴하며 유적지를 보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우리나라 전체 독립 유공자 7,517명중 광주는 191명(2.54%), 전남은 174명(2.31%)으로 지역 별로 보았을 때 최하위다. 지역 독립운동 연구가들 사이에선 타 지역보다 독립활동을 한 인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았음에도 광주․전남지역 독립유공자가 적은 것은 국가로부터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우승희 전남도의원은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아 전남지역에서 일어난 항일독립운동과 관련된 사건들이 재평가되고 선양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며“이번 조례제정으로 전남지역의 왜곡된 항일독립운동이 재조명되어 역사․문화적 자산으로 활용되고 독립운동으로 헌신하신 분들이 국가유공자로 등록되어 유공자와 가족에게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13일에는 영암 덕진면사무소에서 우승희 의원을 비롯한 영보 형제봉사건의 후손과 전남대학교 김홍길 교수, 전남서부보훈청, 전라남도 사회복지과, 민족문제연구소,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남 항일독립운동 재조명과 선양사업 추진방안 마련 공청회’를 개최한바 있다.

이번 조례안은 1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으며, 13일 제318회 전라남도의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해 의결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