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5.18민주광장서 전국서명운동 선언

"5.18 등 민중항쟁 정신 헌법수록 추진" 촉구 

5.18광주민중항쟁 등 민주화운동을 헌법전문에 수록하자는 서명운동이 전 국민적으로 전개된다. 

광주시민사회진영과 정치권, 종교계 등으로 짜여진 '5.18 등 민중항쟁정신 헌법수록 국민운동 광주본부(광주민헌본)'는 18일 오전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5.18광주민중항쟁, 부마항쟁, 6월민주항쟁 등을 헌법전문에 수록하자는 전국민 서명운동 선포식이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광산동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 열리고 있다.


민헌본은 기자회견에서 “1980년대 이후 형성된 국민주권운동이었던 부마항쟁, 5.18 민중항쟁, 6월항쟁이 헌법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이는 헌법이 사회적 역사적 규범으로서 우리시대를 표상하는 헌법적 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헌법전문 수록의 시대적 요구를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성격을 5.18 등 제반 민주항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권이라고 규정하였다"며 "(문 대통령은)민주주의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5.18 뿐만 아니라 부마항쟁, 6월항쟁, 촛불시민항쟁 등 민중항쟁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천명하였다“고 현 정부에서 헌법개정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선출 민헌본 전국 공동대표 겸 광주본부 상임대표는 “촛불혁명의 결실을 반영하고 국민주도형 헌법개정운동을 펼치기 위해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전국운동본부를 만들었다”고 과정을 소개했다.

이어 "헌법개정 국민운동은 온. 오프 서명운동(http://naver.me/IxGYmmDe)을 통해 국민참여를 넓히고 서명 결과를 국회와 정부에 청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민 서명운동 선언' 기자회견에는 윤청자 5월민주여성회 부회장, 이형석 더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 장화동 정의당 광주시당 위원장, 김상집 광주전남6월항쟁기념사업회 상임이사, 유봉식 광주전남 진보연대 대표, 김병균. 장헌권 목사 등 시민사회, 정당, 종교계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헌법개정운동은 광주 남구에서도 주민 주도형으로 펼쳐지는 등 개정여론이 점차 거세질 전망이다.
 

기 자 회 견 문 [전문]

5·18 등 민중항쟁 정신을 헌법적 규범으로 계승하자!
-5·18등 민중항쟁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범국민서명운동에 돌입하며-

5·18과 부마 민주화운동, 6월항쟁, 촛불집회 등 한국의 민중항쟁은 한국 민주주의를 이끌고 지탱해 온 동력이었고, 세계에 자랑할 만한 민주·인권·평화운동의 금자탑이었다.

70년대 말 유신독재에 파열구를 내며 민주화의 봄을 불러왔던 부마항쟁을 비롯하여, 1980년 신군부의 폭압에 맞선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80년대 봇물처럼 터져 나온 민주화시위와 민족자주 및 민중생존권 투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마침내 5.18 광주민중의 희생은 1987년 6월항쟁으로 부활하여 국민이 승리하는 역사를 만들어내었다.

그 후 30년이 흘러오는 동안 우리는 민주정부를 누렸지만 2차례의 보수정부 기간 민주주의의 후퇴를 경험하면서, 민주주의라는 세련된 겉옷을 걸쳤으나 몸체는 분단된 안보국가라는 본질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절실히 깨달았다.

유신독재로 회귀를 꿈꾸던 박근혜 정부의 파행적인 국정농단은 온 국민을 분노케 하였고, 마침내 촛불시민항쟁으로 이어져 자유와 정의, 민족 민주를 지향하는 국민 저항권행사의 이정표가 되었다.

촛불시민의 염원을 안고 집권에 성공한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성격을 5.18 등 제반 민주항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권이라고 규정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국민 모두가 가꾸어야할 민주주의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5.18 뿐만 아니라 부마항쟁, 6월항쟁, 촛불시민항쟁 등 민중항쟁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천명하였다.

일제하 3,1운동, 그리고 자유당 독재에 저항한 4.19의거에 이어 군부독재에 맞선 부마항쟁, 5.18, 6월항쟁, 그리고 헌법유린과 국정농단에 맞선 촛불시민항쟁 등 면면히 이어져 온 민중항쟁의 대열은 독재를 청산하고 민주주의를 뿌리내렸을 뿐만 아니라, 헌법과 법치주의를 농단하는 세력에 의해 위기에 빠진 민주주의를 지켜냄으로써 대한민국의 국민주권과 민주·인권의 보루가 되었다.

특히 1960년 4.19가 5.16군사쿠데타로 짓밟힌 것처럼 1980년 민주화의 봄이 신군부의 폭압으로 짓밟히며 또다시 군부독재의 망령이 되살아날 때, 분연히 일어선 광주시민들의 5.18항쟁과 장엄한 희생은 한국 민주주의의 최후보루이었다.

헌법은 정치공동체 최고의 규범이며, 그 전문은 국가의 정치적 영혼이라고 일컬어진다. 정치공동체의 규범과 영혼은 근본적인 역사적 체험에 의해 탄생된다.

우리 헌법은 인간존엄·민주주의 등 서구의 근대화를 이끌었던 인류사의 보편적 이념들이 바탕이 되었다. 여기에다 우리 정치사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3·1독립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 등으로 대표되는 민족자결주의가 근간을 이뤘다.

하지만 민주적 가치는 1987년 헌법에 와서야 겨우 4·19 민주이념 만이 반영될 수 있었다.

1980년대 이후 형성된 국민주권으로서 저항권행사라는 민중항쟁의 역사체험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

부마항쟁, 5.18 민중항쟁, 6월항쟁이 헌법에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은 우리 헌법이 사회적 역사적 규범으로서 우리시대를 표상하는 헌법적 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촛불혁명으로 민주정부가 수립되어 헌법 개정이 논의되는 이 시점이야말로 5.18 등 민주항쟁 정신의 헌법적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는 헌법전문의 개정이 절실하다.

우리는 지난 대선시기에, 문재인 대통령의 부마항쟁, 5.18민중항쟁, 6월항쟁, 촛불시민항쟁 등 민주항쟁정신 헌법규범화 관련 공약을 믿고 지지하며, 이를 강력히 뒷받침하기 위해 국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켰다.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5.18 37주기 기념사에서 밝힌 5.18과 한국민주주의의 방향을 높이 평가한다. 새 정부의 약속이 선언으로만 그치지 않고 반드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지·견인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이에 바탕을 둔 국내외 온 국민들의 결집된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보수야당의 역사의식 부재로 인해 5.18 등 민중항쟁정신의 헌법 전문화는 물론이고 개헌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에 우리는 오늘부터 5.18등 민주항쟁정신의 계승 및 헌법 규범화를 국회를 비롯한 각계각층에 촉구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하고자 한다. 이러한 우리의 취지에 공감하는 제 정당 및 사회단체와 국민여러분의 성원과 동참을 널리 호소하는 바이다.

2018년 1월 18일

5.18등 민중항쟁정신 헌법전문 수록을 위한 국민운동 전국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