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전문]

시장이 시민을 고소하는 부끄러운 여수, 즉각 취하하고 사과하라!

합리적인 시민의 비판을 고소하는 것은 군사독재국가나 할 일
두 명의 시장의 조카사위는 수사 불응하고 잠적, 왜 수사피하나
검찰은 꼬리자르기 말고, 특혜의혹과 자금경로 등 명백히 밝혀야

상포지구 의혹이 갈수록 부풀려지고 있다.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수사 받던 주철현 시장 조카사위 두 명 모두 검찰소환에 불응하고 잠적해 검찰이 소재파악에 나서고 있다고 한다.
 

여수시민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여수시청 앞에서 "검찰의 상포지구 재수사와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매일 펼치고 있다. ⓒ여수시민협 누리집 갈무리


여수시의회는 돌산상포지구 실태파악 특별위원회(이하 상포특위)의 활동보고서 채택과 상포특위가 제출한 여수시장과 관련공무원 고발의 건을 모두 보류시켜 버렸다. 능력도 부족하고 의지도 부족함을 스스로 보여준 것이다.

여수시장은 기자를 고소했지만 무죄판결이 나자, 이제 시민운동가를 고소했다. 기자가 의혹 사건을 취재하여 보도하는 것은 당연한 기자정신이며, 시민이 합리적인 의심을 가지고 이를 비판하는 것은 정의를 지키기 위한 의무이며 권리이다.

그럼에도 시민을 위해 일하겠다던 시장이 시민을 고소하는 것은 시민단체와 시민운동가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겁박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사단법인 여수시민협은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사회의 적폐를 바로잡고 정의가 구현되는 여수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여수시장은 더 이상 시민을 향해 고소 운운하며 겁박하지 말고 기 고소사건을 취하하고 사과하라.

여수시의회는 상포특위가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당리당략을 떠나 시민의 요구를 받들어 보고서를 채택하고 고발의 건을 의결하라.

검찰은 상포지구 문제가 공무원들의 협잡에 의한 특혜 의혹을 충분히 의심할 만함에도 꼬리자르기식 수사로 시민의 불신만 증폭시키고 있다. 이에 검찰은 여수시 공무원의 행정행위부터 지휘권자의 결재행위까지, 그리고 자금의 이동 경로 등을 시민이 납득할 수 있게 엄정히 수사하여 발표하라.

2018년 2월 20일

사단법인 여수시민협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