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예비후보, 더민주 중앙당에 '검증요청서' 접수

"누구든 불법으로 당원명부 활용했다면 예비후보 사퇴해야" 이용섭 '정조준' 
강 예비후보, "저의 문자발송은 정상적인 당무활동... 전형적인 물타기" 반박


3선 의원 출신의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이용섭 예비후보와 '정치적. 법적 맞장뜨기'에 들어갔다. 

강 예비후보는 자신이 지난 연말 당원들에게 발송한 송.신년 인사 문자메지시와 관련해 최근 4명이 고소한 것을 두고 정치적으로는 더민주당 중앙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에 '검증요청'을 했으며, 법적으로는 4명의 고소인에게 '무고죄 고소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깅기정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9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당 당원명부 불법유출 의혹에 대해 더민주당 중앙당에 검증요청서를 접수했다"며 "누구든지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유출된 명부를 활용한 후보가 있다면 책임지고 예비후보를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강 예비후보는 9일 오후 광주광역시의회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에 대한 고소는 "정상적인 당무활동을 당원명부 불법유출로 몰고 간 전형적인 물타기이자 선거를 혼탁하게 만들어 이득을 취하려는 구태"라고 반박했다.

강 예비후보는 "오늘 중앙당공직자후보자검증위원회에 <검증요청서>를 접수했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는 당원명부 불법 유출 및 사용에 대한 검증에 즉각 나서고, 검증 결과 관련사실이 밝혀지면 예비후보 자격을 박탈하라"고 이용섭 예비후보를 직.간접적으로 압박했다.

이어 "당원명부는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인 명부이자 정당활동을 지탱하는 근간으로 불법유출 및 불법유출된 명부의 사용은 명백한 범죄행위"라며 "수사기관에서 진행되는 것과는 별개로 중앙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에서도 이 문제가 광주광역시 모든 예비후보자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즉각 검증에 나서야 한다"고 거듭 중앙당에 촉구했다.

강 예비후보는 또 "누구든지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유출된 명부를 활용한 후보가 있다면 책임지고 예비후보를 즉각 사퇴해야한다"고 이용섭 예비후보를 직접 겨냥했다.

이와 관련 강 예비후보는 "(광주시당)당원명부 불법유출 및 사용건은 명부 관리자인 전 광주시당 조직국장 유일천이 당원명부 유출의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 유출자로 확인되어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됐다"고 불법유출을 확인했다.

또 불법유출된 당원명부를 이용한 이용섭 당시 일자리 부위원장의 문자메시지 발송과 관련해 강 예비후보는 "이용섭 예비후보는 진실을 규명하려는 당의 명단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이용섭 예비후보는 불법 유출 의혹 명단을 제출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편 강기정 예비후보는 최근 자신의 고소 내용으로 알려진 지난해 연말인사 문자발송'에 대해 "2만 6천건으로 대다수가 (광주)북구 당원으로 권리당원과 일반당원도 포함돼 있다"며 "(광주)북구갑 지역위원장과 광주시당 상무위원으로서 의례적이고 정상적인 당무활동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문자 전송 비용 71만원은 배우자가 의뢰회사에 계좌이체했다.저에 대한 고발건과 관련 고발인 4명에 대한 무고죄 고소를 검토 중"이라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원과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민주당 시장에 나서려는 사람의 도덕성이자 자격"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더민주 광주시장 경선 흐름은 강기정 예비후보가 자신에 대한 고소를 계기로 이용섭 예비후보를 정치적, 법적으로 강하게 압박하는 모양새다.

따라서 1차 경선을 앞두고 '광주시당 당원명부 불법 유출 의혹과 문자메시지 발송'과 이용섭 예비후보와의 연관 의혹에 대해 더민주 중앙당의 최종 판단과 경찰이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느냐에 따라 '뇌관'으로 작용하면서 더민주당광주시장 경선구도가 크게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 예비후보는 당원명부 불법유출 의혹과 문자메시지 발송에 대해 "일자리 부위원장으로서 통상적인 활동을 자신의 비서가 홍보를 위해 발송했이며, 발송비용은 자신이 비서에게 맡겨 놓은 돈에서 지출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또 "광주시당 조사활동에 대해 변호사를 통해 최대한 협조했다"고 말한 바 있다. 

더민주당 중앙당과 경찰이 광주시당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이용섭 의원의 문자메시지 관련 의혹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놓을지 정치권과 광주시장 출마예정자들이 예의주시하는 국면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기자회견문 [전문]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는
당원명부 불법 유출 및 사용에 대한 검증에 즉각 나서고,
검증 결과 관련사실이 밝혀지면 예비후보 자격을 박탈하라.

1. 오늘 저는 중앙당공직자후보자검증위원회에 <검증요청서>를 접수했습니다.

당원명부는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인 명부이자 정당활동을 지탱하는 근간이어서 불법유출 및 불법유출된 명부의 사용은 명백한 범죄행위입니다. 

수사기관에서 진행되는 것과는 별개로 중앙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에서도 이 문제가 광주광역시 모든 예비후보자와 연관되어 있는 만큼 즉각 검증에 나서야합니다.

2. 누구든지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유출된 명부를 활용한 후보가 있다면 책임지고 예비후보를 즉각 사퇴해야합니다.

당원명부 불법유출 및 사용건은 명부 관리자인 전 광주시당 조직국장 유일천이 당원명부 유출의혹 진상조사단의 조사결과 유출자로 확인되어 당 윤리위원회에서 제명됐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유출된 당원 명부를 활용하여 문자를 보냈는지 여부입니다. 이와 관련되어 있는 이용섭 예비후보는 진실을 규명하려는 당의 명단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이라도 이용섭 예비후보는 불법 유출 의혹 명단을 제출해야 합니다.

3. 언론에 보도된 저와 관련된 문자발송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자발송 범위는 2만 6천건 정도이며 대다수가 북구 당원으로 권리당원과 일 반당원도 포함되어 있다.

2) 북구갑 지역위원장과 광주시당 상무위원의 당직자로서 의례적이고 정상적인 당무활동에 대한 12월 31일 연말인사이며

3) 문자 전송 비용 71만원을 제 배우자가 의뢰회사에 계좌이체함.

4) 저에 대한 고발건과 관련 고발인 4명에 대한 무고죄 고소를 검토중임.

4. 그동안 당을 꿋꿋이 지켜온 강기정, 저로서는 정상적인 당무활동을 불법유출과 사용으로 몰고 간 이번 사건이야말로 전형적인 물타기요, 선거를 혼탁하게 만들어 이득을 취하려는 구태라고 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원과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민주당 시장에 나서려는 사람의 도덕성이자 자격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3월 9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 강기정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