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소속 간부공무원과 청와대 행정관 수사의뢰키로

자정보, 청와대 외에 또 다른 유력후보 선거캠프설 돌아

올해안에 3200억원을 빛고을산단에 해외투자를 준비 중인 의료용품 생산업체 미국 회사 메드라인회사의 대외비 투자정보 문서 유출 의혹에 정치권이 긴장하고 있다. 

투자정보가 광주광역시청 공무원을 거쳐 청와대에 유출됐다는 사실 외에 지방선거를 준비 중인 광주의 한 유력후보 캠프까지 흘러갔다는 소문이 정치권과 광주시청 안팎에서 돌고 있기 때문이다.   
 


22일 광주시는 메드라인의 투자 유치 정보를 청와대에 무단 유출한 의혹을 받고 있는 공무원과 자료를 요구한 청와대 행정관을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광주시의 자료유출 의혹 사실을 접한 메드라인 쪽이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조치 및 투자철회 등을 시사하고 있어 파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앞서 지난 21일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자동차밸리위원회 기부금 관련 감사를 진행 중에 간부 공무원 ㄱ(3급)· ㄴ(4급) 씨와 청와대 행정관 ㄷ씨 등 3명이 투자정보를 주고 받은 의혹을 사고 있어 다음 주 중에 직무상 비밀누설 혐의 등으로 경찰에 수사 의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광주시와 일부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ㄱ씨는 청와대 정책기획관실 행정관 요청에 따라 지난 9일 글로벌 의료기업 메드라인의 투자 유치 정보를 ㄴ씨를 통해 ㄷ씨에게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월에 먼저 청와대에 전달된 투자정보는 기업으로부터 사전 허락을 받은 후 전해졌다고 시가 밝혔다.

또 시는 “투자정보 유출 의혹은 사전에 해당 기업의 허락을 받지 않아 시와 기업이 협약한 ‘기밀 보호’를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면서 "해당 부서(투자유치과)가 아닌 또 다른 부서 ㄴ과장이 ㅓㅇ와대 행정관에게 전달한 혐의 등 2가지 법 위반 혐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광주시의 전격적인 간부공무원 2명과 청와대 행정관 수사의뢰 방침은 메드라인 측 대리인이 정보 유출 사실을 듣고 투자철회 입장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메드라인은 세계 최초로 녹색 수술복 개발 등으로 알려진 유명 의료용품 전문 생산업체로 연 매출 10조 원을 올리고 있다. 지난 2월초 광주 빛고을산단에 3200억원을 투자하여 의료용품 멸균·패키징 처리 공장을 설립키로 협약하고 오는 4월초 착공식을 앞두고 있다.  

한편 광주정치권에서는 경찰 수사 결과 청와대 외에 광주 지방선거 후보 캠프로 투자정보가 흘러간 것으로 드러날 경우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청 안팎에서는 최근 메쿼리 투자 순환도로와 관련해 전직 간부가 목숨을 끊은 후에 또 다시 간부 공무원 2명이 자동차밸리추진위와 관련한 자체 감사를 받으면서 문서 유출 의혹을 받자 팽팽한 긴장감이 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